사주삼국지/연애인삼국지

가왕 조용필 나의 우상 단발머리에서 바운스 까지

정우미래연구소 2022. 9. 11.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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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왕  조용필

 

1950 3월 21  경기도 화성시 송산면 태생이다경동고등학교[7] 1969 25회 졸업생이다.[8] 1968년 고등학생 시절 활동을 시작했고[9], 1979 "창밖의 여자"로 정식 데뷔했다.

조용필은 지역 최고의 부잣집에서 태어났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용필은 음악이 하고 싶어서 가출을 했다. 집을 나왔다가 형한테 잡혀 들어갔다가 또 나오고를 몇 번이나 반복했다고 한다. 유복한 가정 환경으로부터 오는 안락함, 안정감, 심지어는 가족과의 관계까지, 모든 걸 버리고 음악에 대한 열정 하나로 그런 결단을 내렸다는 건 보통 열정이 아니다. 그리고 당시로는 대중음악 그 자체인, 프로들의 무대인 미8군에 가기까지 독기 또한 보통이 아닌 것이다. 소위 잘 사는 집 자식이면 열정이 있더라도, 어떤 순간에는 열악한 환경, 치열한 경쟁에 지쳐 결국 포기했을법 한데 그런 시련을 그대로 이겨냈다는 게 대단하다. 이 대목에서 그의 음악에 대한 열정과 끈기(독기), 그리고 결단력을 엿볼 수 있다. 그리고 이후 1집부터(돌아와요 부산항에, 창밖의 여자, 단발머리 등) 이미 대한민국 최고의 대스타가 되었다. 그리고 2, 3집을 꾸준히 냈다. 이 시기 언제쯤, 조용필 아버지를 인터뷰한 적이 있는데 이런 얘기를 했다고 한다. "내 아들이 누가 봐도 대한민국에서 지금 돈을 제일 많이 버는데, 아직까지도 지 집 하나 없이 전세 살고 있다. 아무래도 매니저가 됐든 누가 됐든 중간에서 해 먹는거 같다. 기자가 함 알아봐주라."라고 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해당 기자가 말하기를, "아버님. 누가 중간에서 해 먹는 게 아니라, 아드님(조용필) 100을 벌었다치면 90 이상을 음향장비, 악기 등에 전부 투자하고 해외에서도 구하기 어려운 1등급 장비로 모두 맞추려하니까 돈이 없는 겁니다."라고 답했다고 한다. 거기다가 그 엄청난 음향 장비를 운송하려고 덤프 트럭을 2대씩 사서 끌고 다녔다고 한다. 최정상의 자리에서 오히려 더 나아가기 위해 음악에 그 모든 걸 재투자했다는 점이 상당한 의의를 갖는다. 1집부터 그런 대히트를 치는 것도 어려운데, 갑작스런 인기에도 묵묵히 재투자, 더 나은 음악을 위한 도전 등 진정 영웅적 면모를 갖춘, 타고난 슈퍼 스타라고 할 수밖에 없다. 이후로도 나왔다하면 1, 연말 대상이었다. 가요계는 조용필이 과장이 아니라 8할 이상이었다. 그리고 1987, 공식적으로 연말 시상식 수상을 거부하는 결단을 보였다. 더 이상 순위에 집착하지 않고 더 고차원의 음악을 하겠다는 의지였다. 이미 1987년 이전의 활동과 히트곡만으로도 한국역사 통틀어 다섯 손가락에 꼽을 수 있는 뮤지션이 되었을텐데, 또 한번 더 도약하기 위해 더 고차원의 음악을 하기 위해 콘서트로 본인의 주무대를 옮긴 것이다.

 


국내 탑클래스 가수만이 도전이라도 해볼 수 있는 잠실 주경기장 콘서트를 무려 7번이나 매진시켰다. 국내 콘서트 최다 관객 동원 타이틀도 당연히 조용필이 가지고 있다.[10] 그의 커리어를 한 문장으로 설명하자면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그리고 2010년대에 걸쳐 차트 1위곡을 보유하고 있다. LP테이프CD음원의 시대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히트곡과 한국 내 최대 콘서트 인원 동원 기록예술의 전당 7년 연속 공연 기록을 가진 가수다. 말이 필요 없는 한국 대중음악의 살아있는 전설이다지상파 연말 가요대상을 전관왕 4회 및 4연패 두번을 포함해 총 11를 수상한 진기록을 가지고 있다. 이것도 1987년 더 나은 음악을 하고자 TV프로 대상 수상 거부를 선언한 결과다.

현존하는 우리나라 가수들 가운데 가장 영향력이 큰 인물 중 한 명이자 동시에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전설급의 자타공인 타종불허 가요계의 제왕이라는 것은 부정하지 않는다.[11] 슈스케에서 김태우 이승철을 가왕이라고 호칭하자 이승철 曰 "그건 용필이 형이지."라면서 스스로 부정한 것만 봐도 알 수 있다.[12] 그렇다면 왜 최정상급 가수들도 조용필은 소위 '논외'로 해둘만큼 치켜세울까? 그저 선배라서? 선배 가수가 한둘이 아닐텐데? 아래 영상을 보면 얼추 답이 나온다.

조용필의 음악적 재능, 음악성, 그리고 엄청난 업적도 있지만 그의 겸손함과 끊임없이 배우려는 마인드가 후배들에게 귀감이 되는 것이다.[13] 조용필은 저런 멘션을 그저 웃자고 하는 사람이 아니다. 1980년대초부터 정규 19집을 낼 동안 끝없이 자신을 넘고 넘어왔다. 판소리와 락/팝의 접목, 오페라와 락의 접목 등, 장르를 초월한 가수가 그저 되는 게 아니다. 2013년 바운스가 히트할 때도 끝없이 배우고 도전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14]

그러나, 가왕이란 말을 부정하는 사람이 있긴 한데, 다름아닌 조용필 자신이다. 2011년 4월의 인터뷰에 따르면 '가왕', '국민가수'와 같은 별칭이 본인에겐 민망하다며 크게 마음에 담아두진 않는다고 한다. 그냥 '조용필'이라는 이름 석 자 그대로 불리기를 바란다고 한다.[15] 오빠부대라는 용어를 대중화시킨 가수이기도 하다.[16] 당시 9시 뉴스에서 조용필을 따라다니는 오빠 부대 열성팬에 대한 보도를 이례적으로 내보낼 정도였다. 이 단어의 파급력이 어마어마했는지 '오빠부대'는 표준국어대사전에 표제어로 올라 있다.[17]

 

5.1. 결혼[편집]


조용필은 1984 3 국회의원 박찬 박지숙과 결혼[81]하지만 결혼기간의 갈등 끝에[82] 4년만에 합의 이혼했다. 이혼 당시 대부분 재산을 양도하고 자신의 잘못이라고 말했고 원만하게 이혼을 하여 추문 같은 없이 조용히 끝났다.[83] 이후 그는 1994 미국의 로비스트 출신인 안진현과 재혼했다.[84] 안진현은 조용필의 음악적 삶을 존중하며 내조하고, 그는 이러한 아내에 대해 애정을 숨기지 않는 잉꼬부부의 모습을 보여 많은 이들에게 부러움을 샀다. 그러나 결혼 5년만에 심장병에 걸린 안진현은 2003 1 투병 도중 사망하게 된다. 당시 안진현의 사망소식은 주요 언론매체에 의해 자세히 보도되었는데, 조용필은 장례를 치르는 내내 핼쑥한 모습으로 상주를 서다가 간간히 오열하는 모습 등을 보여 보는 이들로 하여금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아내의 사망 이후 조용필은 상속액 전액을 심장병 환자들을 위해 기부하였으며, 현재까지 수익의 일부를 정기적으로 심장병 환자들을 위해 기부하고 있다.[85] 2003 18집에 수록된 노래 '()' 바로 아내를 그리며 작곡한 노래로 알려져 있다. 같은 조용필이 잠실운동장에서 처음 공연을 35주년 기념 콘서트날 공교롭게 비가 엄청나게 내렸는데 조용필은 노래를 부르던 말미 잠시 울먹이기도 했다. 그런데 허경영 2004 10월엔 "가수 조용필의 부인인 안진현에게 동양화 매매대금을 받지 못했다"면서 조용필을 상대로 50만달러의 매매대금 청구 소송을 냈다. 증인이 없으니 우기면 크게 뜯어낼 거라고 고인을 이용해서 이런 정신나간 소송을 했지만 어차피 근거도 없고 증거도 없어 패소했다.

그가 운영 중인 YPC프로덕션은 주주배당금 대신 기부를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 덕에 기부금액만 연평균 3억 원을 기록하고 있다. 표면적으로 드러나있지는 않지만 기부를 엄청 많이 했다. 위에서 나와 있듯이 소속사의 주식배당금액의 일정부분을 기부하는 것은 물론 자신의 아내였던 안진현의 유산인 24억 원을 심장병 어린이 치료를 위해 기부를 했고 2009년에도 조용필 장학재단을 설립하여 매년 3억 원씩 기부하고 있다. 또한 콘서트 수익금 역시 매년 기부를 해 62억 원 상당의 금액을 기부했다고 한다. 국내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지만 포브스지에서 선정한 아시아의 기부 영웅 중에 한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공식적인 금액은 84억 원이지만 비공식적으로는 100억 원이 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매스컴에 드러나기를 싫어하는 본인의 성격 탓에 잘 알려져 있지 않다.

 

1990
년대까지만 해도 TV는 상당히 열악한 사운드 시스템이었는데 조용필은 이에 대한 갈증과 불만이 상당했다. 뮤지션으로서 더 나은 무대, 더 나은 사운드와 퍼포먼스를 갈망한 것이다. 방송과 결별하며 그때동안 이뤄놓은 대중적 인기, 명예, 돈 모든 걸 버리고, 오로지 음악적 진화만을 추구한 결단이었다. 조용필이 음악을 대하는 자세, 뮤지션으로서의 자세가 어떠한지 또 한번 드러나는 부분이다. 이때부터는 선진화된 해외의 공연무대를 보고 분석하고 공부했다. 이때부터는 가수 조용필을 초월해 무대 총감독 역할까지도 겸하게 된다. 그전까지 국내 무대는 그저 조명 몇개 반짝반짝하고 진부한 폭죽 터뜨리기가 전부였다면 조용필 콘서트는 완전히 새로운 무대를 선보였다. 사운드부터가 달랐다. 모든 좌석에서 골고루 느낄 수 있는 사운드, 어떤 각도에서 보든 화려한 조명, 그리고 무빙스테이지, 어마어마한 규모. 해외의 일류 공연을 그대로 모방해왔기에 모든 게 달랐다. 음악관계자들은 물론 뮤지컬이나 연극쪽에서도 조용필의 무대를 참고하고 분석했다고 한다. 초기 몇 년은 티비에서 안보이니 사람들의 관심이 적었고, 그때만해도 가수를 직접 보러 콘서트에 간다는 문화가 대중화되지 않았을 때다. 그래서 관객이 좀 적었는데 그럴수록 더 돈을 쏟아부으며 무대에 집중, 아니 집착했다. 비로소 점점 입소문을 타고 주목을 받으면서 그 이후로 현재까지 만석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 당시에 밤무대에 나가서 노래 몇 곡을 부르면 수십 억을 준다고 했지만 한 번도 간 적이 없다. 현재로 치면 곡당 4~5천만원 선이다. 진정한 음악인으로 어떻게 음악을 대하는지도 알 수 있다. 최근 50주년 공연에도 무대에 30억 이상이 투입되었다고 한다.

그렇게 데뷔 40주년까지 완벽한 정체성을 확립하며 활동해왔고 마침내 2013년에는 완전히 새로운, 다시 한번 전 세대를 아우르는 가수가 되겠다고 19집을 내놓는다. 'Bounce'는 당시 초등학생들도 따라 불렀을 정도로 인기가 있었다. 그런 곡이 나올 수 있었던건 아직까지도 국내 아이돌 음악뿐만 아니라 전 세계 아티스트들의 음악을 항상 듣고 분석하기 때문이다. 그 작업을 수십년 해왔기 때문에 나이가 들어도 트렌드나 감을 잃지 않고 EDM을 익숙하게 받아들일 수 있었다. 단순히 한국 아이돌을 참고하는 정도가 아니라 앨런 워커, 시아 등을 즐겨듣는다니 완전히 젊은 뮤지션과 아이돌과 경쟁하는 가수. 이 모든 것은 정상의 자리에서도 늘 새롭게 배우고 익히는 자세, 자만하지 않기 때문에 가능했다. 돌이켜보면 조용필은 늘 새롭게 배우고, 새로운 시도를 했다. 민요, 판소리를 접목시킨 곡도 있고, 뮤지컬, 오페라와 접목한 노래도 있다. 한때는 뮤지컬을 하려고 하기도 했었다. 비록 그런 음반이 대히트까지는 치지 못했어도 그런 끊임없는 시도, 도전이 그를 발전시켰다. 아직까지도 끊임없이 변화, 혁신을 추구하는, 더 나은 차원으로 가려는 뮤지션으로서의 순수한 갈망이 엿보인다. 그냥 한마디로 조용필은 한 평생 음악에 미쳐있는 음악 중독자고, 음악을 진정성 있게 대하는 뮤지션이다. 그의 삶이 곧 음악이고, 음악이 곧 조용필의 삶 그 자체라 할 수 있다.

5.4. 승부사적 기질, 그리고 19[편집]

Hello 티저를 보는 순간 그 감각에 놀랐다. 그런 시도를 할 수 있다는 것, 그런 시도로 대중을 열광시킬 수 있다는 것은 대단한 충격이었다. 조용필의 음악으로아티스트에 대한 존경심이 생기고, 후배들에게도 이정표가 돼주셨다. 그런 면에서 존경하고, 부럽고, 배우고 싶다.-이승철


2013
45주년을 맞아 조용필이 19집을 발표했는데 대한민국 전체에 바운스 열풍을 일으켰다. TV 가요프로에 출연 하지 않고도 1위를 했다. 결국 연말 결산에서 조용필의 'Bounce' '올해의 노래'로 선정되었는데, 2위가 싸이의 젠틀맨, 3위가 크레용팝의 빠빠빠, 4위가 EXO의 으르렁, 5위가 아이유의 분홍신이었으므로 정말 가요계가 쟁쟁했던 한 해 였다. 심지어 싸이의 젠틀맨으로 말하자면  노래의 후광으로 발매 이전부터 기대를 모았던 노래였다.[86] 이런 엄청난 음반을 낼 수 있었던 것에 대해 음악평론가 강헌은 "19집의 음악성 자체에 대해 이렇다 저렇다 하기보다, 최고의 슈퍼 스타지만 또 한번 이런 시도를 했다는거 자체가 '난 쓰러지는 한이 있어도, 앞으로 쓰러지겠다'라는 조용필의 승부사적 기질을 엿볼 수 있는 게 아닌가 싶다."라고 했다. 이미 수많은 세월을 최정상의 자리에 서 있었지만, 또 한 번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도전하고 모험하는 자세를 가진 것이었다. 비록 19집이 실패하더라도 그래서 비록 쓰러지는 한이 있어도, 어쨌든 본인은 앞으로 한걸음 나아가고 쓰러지겠다는 그런 승부사적 기질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그저 본인이 음악적으로 지향하는 가야할 길을 갔기에 뮤지션으로서 상당한 의의를 가지는 시도였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가수들이 한 시대에 잘 나가다가, 한 두 번 정도 앨범이 히트를 못치면 그 이후에는 엄청난 음악적 딜레마에 빠지게 되고, 그 이후엔 두려워서 앨범 발표를 못하게 되는데 조용필은 언제나 그렇듯 거침없이 밀어붙였고 유의미한 결과를 만들어냈다. 비록 중간중간에 대히트까지는 못 친 앨범들도 있지만 본인의 음악적 진보를 위해서 거침없이 도전했기에 결과론적으론 발전하게 되었고 차후에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런 시도가 수십 년 이어져 오면서 19집은 또 한번 어떤 기존의 틀을 다시 한번 완전히 깼고, 10, 20대에게까지 신선함을 불러일으켰고 그들조차도 열광하게 만들었다.조용필은 19집 앨범을 발표하면서 "신인의 마음가짐으로, 그런 자세로 준비했다."라고 했는데 으레 가수들이 하는 말이 아니었다. 그건 겸손의 표현이 아니라 "난 이렇게 전략적이고 치밀한 사람이다."라는 표현이었다. 왜냐하면, 10, 20대는 조용필이라는 사람을 들어는 봤지만 그 가수가 어떤 노래를 하는지, 어떤 노래를 불렀는지 자세히는 모르기 때문이다. 19집을 발표하게 되면 조용필은 베테랑 가수지만 그들에게는 신인으로서 다가가게 된다는 점도 염두에 두고 준비했다는 뜻이다. 오히려 그런 점을 긍정적인 기회로 여겼다고 한다. 요즘 트렌드에 맞는 곡을 하나 낼 뿐인데 자신이 내면 틀을 깨는 게 되고 반전의 효과가 극대화되니까 말이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어떻게하면 좋은 결과를 끌어낼 수 있나 판단하는 통찰력이 돋보이는 대목이다.


제 어릴적 우상 조용필 님의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70이 훌쩍 넘으신 나이에도 활발하게 활동 하시는 모습이

너무 가슴뭉클하고 나도 더 열심히 해야 겠다하는 마음을 다잡아 보게 됩니다.

정우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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